일상/자격증

[Terraform] HashiCorp Terraform Associate 자격증 후기

밥빵 2024. 2. 24. 13:00

이번에 테라폼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간단한 후기 남깁니다.


시험 등록

아래 링크에서 시험 등록을 했습니다.

테라폼 자격증 등록 링크

문제 및 시간

문제는 57문제, 시간은 60분입니다.

주관식 문제는 한 문제 나왔습니다. (terraform.tfstate)

추가시간

테라폼 Associate 자격증은 한국어로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시험 전 환경설정 단계에서는 한국어 선택 가능해요~~)

AWS와 마찬가지로 영어권 나라가 아닌 경우 추가시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시험을 급하게 보느라 하루 전날 시험을 신청했고 바로 추가시간 요청 메일을 보냈습니다.
근데 시험 5일 전에 신청을 해야지만 추가시간을 준다고 답변이 왔네요 ㅎㅎ....

 

난이도가 쉬워 20분만에 풀고 나왔기 때문에 시간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온라인 시험

시험시간 30분 전부터 온라인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자격증 시험을 위한 보안 브라우저 설치 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방 내부 확인, 사진촬영은 전부 노트북 카메라로 진행했습니다.

  • 신분증 사진 촬영
  • 본인 사진 촬영
  •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 감독관님이 채팅으로 뭘 해야 하는 지 아주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십니다.
  • 방 안 벽 네 군데를 보여줍니다.
  • 책상 확인 (마우스패드가 있었는데 아래에 뭐가 있는 지 보여달라고 하셨네요 ~)
  • 책상 아래 확인
  • 스마트워치가 있는지 검사하기 위해 양 팔목을 보여줍니다.
  • 양쪽 귀 확인
  • 핸드폰을 멀리 놓는 것을 보여줍니다. (핸드폰을 끄라고 했는지는 기억이 가물가물 하네요... 저는 아예 껐습니다.)
  • 물도 섭취가 가능한데 컵은 속이 다 보이는 유리컵만 가능합니다.

위에 과정이 끝나면 바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뭔가 굉장히 많아 보이지만 10분만에 다 끝났습니다~

 

시험 결과

테라폼은 시험결과가 바로 나옵니다!!

문제를 다 푼 후 제출을 하고 간단한 설문조사 10개 정도 입력하면 바로 결과를 보여줍니다.

 

몇 점을 맞았는지 총점을 확인할 수 있고

어느 유형에서 많이 틀렸는 지 그래프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다만 캡처는 하면 안 됩니다!!!

저는 85점 나왔네요.... ㅎㅎ

 

최종 시험결과 메일은 시험 본 뒤 20시간 뒤에 왔습니다!!

공부 방법

테라폼을 사용한 멀티클라우드 구축 실습을 해본적이 있고 카카오클라우드에서 간단하게 테라폼을 사용한 VM 생성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교에서 하시코프 현직자 분에게 테라폼 자격증 취득 강의도 들었기 때문에 별다른 공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문제 유형파악과 어떻게 나오는 지 확인하기 위해 덤프 문제를 2회독 하고 시험을 봤습니다.

  • 멀티클라우드 테라폼 구축 실습 경험
  • 테라폼을 사용한 카카오 클라우드 VM 생성 실습 경험
  • 대학교에서 지원해준 하시코프 현직자 테라폼 강의
  • 덤프 문제 2회독

덤프 문제는 Examtopics에서 풀었습니다.

1회독에는 "아 요런문제가 나오는구나!" + 오답 따로 정리

2회독에는 "맨날 틀리는 문제 또 틀리는구나!"  + 오답 따로 정리

후에 시험 전날 아침에 2회독에서 체크한 오답들만 확인하고 바로 시험을 봤습니다.

시험후기

  • Associate 자격증을 3개 취득을 했는데(AWS,GCP,Terraform) 가장 난이도가 낮았습니다.
    AWS practitioner 보다 약간 어려운 정도라 3일~5일 이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AWS, GCP에 비해 아주 깔금하고 가독성있는 UI라 너무 좋았습니다.
  • 가격도 다른 회사에 비해 저렴해서 좋았습니다~~ (USD 77.55 ㅎㅎ...)
  • 역시 시험은 무조건 아침에...!